비우당(庇雨堂)이라고 하여 청빈한 삶의 중요성을 알렸다고 한다. 이에 청계천을 복원하면서 청빈의 정신을 살려 다리 이름을 비우당교라고 하였다. 복원된 청계천에는 12개의 분수가 있는데 그 중 비우당교의 터널분수는 야경이 뛰어나고, 가족들과 함께 문화공연도 즐길 수 있다.
그림 비우당교
청계천의 탄생
서울이 조선의 수도로 정해지기 전 청계천은 자연상태의 하천이었다. 따라서 청계천은 서울기후의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 비가 적은 봄, 가을은 대부분 말라있는 건천이었던 반면,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 우기에는 조금만 비가 와도 물이 넘쳐 홍수가 날 정도로 건기, 우기에 따라 유량
역사가 시작되었고, 일제시대에 복개가 시작되어 지난 50여년간 청계천은 지하에 묻혀있었다. 하지만 이 복개로 인하여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 이를 보수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게 되자, 당시 이명박 서울 시장 후보에 의해 복원사업이 언급되었다. 이는 여러 진통을 겪은 끝에 2003년 7월 1일 청계
문화를 구분 짓는 잣대이기도 하였다. 마치 지금의 한강처럼 말이다. 또한 청계천은 하수도로서의 역할 또한 담당하였다. 청계천의 원래 이름은 개천인데, 이것은 배수를 원활히 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가해준 물줄기, 즉 대규모 인공하수도를 뜻하는 말이다. 즉, 청계천이란 이름이 붙여지기 전까지 조
① 서울의 가로공간 특징/종류
【서울시 가로공간의 특징】
공간은 크기에 따라 작은 공간, 큰 공간으로 분류된다. 서울시라는 공간은 큰 공간에 속하게 되며 서울이라는 큰 공간은 서울시 그 자체로서의 규정과 의미를 갖게 된다. 또한 서울시를 이용하는 주체의 입장으로써 주체가 어떠한 행위
Ⅰ서론
1.뉴타운의 기본개념
뉴타운은 19세기 말 E.하워드의 전원도시론에서 비롯하며, 영국이 뉴타운에 의한 뉴타 운정책을 국가정책으로 채택함으로써 세계적이 도시 정책이 되었다. 영국의 뉴타운법에 의하면 뉴타운은 6가지정도의 특징을 지니는데 뉴타운은 일반도시와는 달리 인구
역사의 다른 이름이다. 그러나 이러한 서울의 역동성이 서울의 모든 공간에 골고루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서울의 역동적인 힘은 그 안에 엄청난 불균등성을 은폐하고 있다. 명동, 혹은 강남 일대가 보여 주는 첨단의 초현대 거대 소비도시로서 서울의 모습에 겹쳐지는 중앙시장 혹은 황학동의 남후함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
국제결혼에 있어서 가장 심각한 장애요소는?
이에 대한 인식은 우리나라와 비슷했다. 많은 일본인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다문화가족을 편견을 가지고 바라본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정부에서 제대로 도와주지 않기 때문에 일본에서의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의견과 이주민 스스로가 노력하지 않